본문 바로가기
버킷리스트/앱 만들기

오공완(with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15 (코팩튜브)

by 또또도전 2024. 8. 12.
반응형

// 이곳에 쓴 내용은 앱 만들기라는 버킷리스트를 달성하기 위해 플러터를 공부하면서 정리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플러터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리하면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를 발견하신 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로운 기능: HTTP 요청과 REST API, JSON, 유튜브 API, VideoMOdel, CustomYoutubePlayer

 

  사전 준비

 

1. 유튜브 API 설정하기

https://console.cloud.google.com/marketplace/product/google/youtube.googleapis.com?project=tokyo-nomad-431702-s8

 

Google Cloud console

Google Cloud 콘솔에서 www.gstatic.com의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가 www.gstatic.com 또는 IP 주소를 차단합니다.과도한 자동 요청으로

console.cloud.google.com

  - YouTube Data API V3 활성화

사용 클릭

2. pubspec 설정

3. 네이티브 설정

compileSdK 33, minSdk 17로 변경, 아래 글을 추가했는데 오류가 발생해서 compileSdk 34, minSdk 19로 변경했다.

 

  구현하기

 

1. VideoModel 구현하기

2. CustomYoutubePlayer위젯

3. YoutubeRepository 구현하기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유튜브로 검색해서 첫번째 'youtube data api v3'

4. ListView 구현하기

5. 새로고침 기능 구현하기

다행히도 api 다트파일의 오타를 수정했더니 작동한다. 식겁했다.

 

 

2번째 단계에서 테스트로 에뮬에 돌려봤는데 에러코드가 14개나 뜬다. 검색 시작!!

"checkDebugAarMetadata"

대충 읽어보니 compileSdk 34로 올리라길래 올렸더니 이젠 다른 에러 메시지 minSdk19로 올렸다.

 

빨간색 노트가 보이지만 어쨌든 작동한다.

 

 

<추가 내용>

HTTP 기반 API 종류

  - REST API: HTTP의 GET(서버로부터 데이터 가져오기), POST(데이터를 서버에 저장), PUT(데이터 업데이트), DELETE(데이터 삭제) 등의 메서드 등을 사용하는 대중적인 API

  - GraphicQL: 직접 필요한 데이터를 명시

  - gRPC: HTTP/2를 사용하는 통신 방식

 

JSON

  - HTTP body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구조는 크게 XML(구식)과 JSON(현대에 주로 사용)로 나뉨.

  -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객체를 전달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