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로 앱을 만들기 위해서 작년에 3권의 책을 구입했다.
그중에 개발이 재미있는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책이 초보가 접근하기 가장 쉽게 설명이 되어 있는 거 같다.
자신에게 맞는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 거 같다.
보통 처음부터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앱 부분 기능을 익히면서 배우는 것이 좋다고들 한다. 그래야 퍼지지 않고 즐거움을 느끼면서 접근할 수 있다고..
그런데 나처럼 거의 백지에 가까운 사람들은 이 책으로 접근해 보면 좋을 거 같다.
이 책의 단점이 발견되면 그때 다시 이야기하는 걸로..
암튼, 오늘은 유튜브 강의가 중간에 끊겨서 작년에 산 책들을 다시 꺼내서 비교해 보고 있다.
그중에 이 책이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는 거 같아서 이번 주말은 이 책과 함께.. 3권의 책을 번갈아 가며 정리하고 배우면서 감을 익히고자 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플러터 설치 내용은 일단 건너 뛰기로..
나는 지금 유튜버거 설명한 대로 가상 기기 설치 부분은 건너뛴 상태이다. 나중에 다시 이 부분 읽으면서 재설치나 추가 설치를 해야겠다. 책을 보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정리해 놓은 나만의 공책 개념이다. 그러니 다른 글에서도 밝혔듯이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겠다. 발견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폴더와 파일
- .idea: 개발 도구 관련 설정 파일이 위치한 폴더
- Android: 플러터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코드들이 생성됨
- build: 빌드 시 생성. 플러터 프로젝트 생성 시에는 생성되어 있지 않음
- iOS: 플러터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iOS네이티브 코드들이 생성됨
- lib: 플러터 앱 개발을 위하여 다트 소스 코드가 위치한 폴더, 최초 생성 시 main.dart파일 생성
- linux: 플러터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리눅스 프로젝트 관련 파일과 코드들이 생성됨
- macos: 플러터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맥 OS 프로젝트 관련 파일과 코드들이 생성됨
- .gitignore: git설정 파일, 로컬에서만 필요한 파일이 Git에 올라가지 않도록 제외되는 부분을 사용자가 설정
- .metadata: 프로젝트가 관리하는 파일로 플러터 프로젝트 속성 및 플러터 버전을 관리, 임의로 수정하지 않음
- .analysis_options.yaml: 플러터 앱, 다트 코드에 대한 lint규칙을 작성해서 사용하는 파일
- hello_flutter.iml: 개발 도구에 필요한 설정 파일, 임의로 수정하지 않음.
- pubsec.lock: 패키지에 대한 버전과 의존성 경로가 관리되는 파일, 패키지 매니저가 이용. 임의로 수정하지 않음.
- pubspec.yaml:플러터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파일, 사람에게 읽기 쉽게 만들어진 마크업 언어 파일로 플러터 프로젝트에 필요한 앱 이름, 버전, 빌드, 의존성, 리소스, 패키지, 라이브러리 등을 지정하는 파일.
- README.md: 프로젝트 설명을 작성하는 파일로 사용자가 작성
- .package: pubspec.yaml과 관련된 내부 파일을 자동 생성, pubspec.yaml에 추가한 패키지들을 여기에 생성
pubspect.yaml에서는 인덴트(indent)는 space 2칸씩이라고 하는데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 유튜브 강의에서 2칸을 띄고 써야 한다고 하는데 그런 의미일까? 네이버 검색으로 들여 쓰기라는 거 같다.
상단에 위치한 메뉴들도 소개해주고 있는데, 이 녀석들은 아직 내가 손댈 녀석들은 아닌 듯..
중간에 ctrl+s를 눌러서 저장하거나 핫 리로드를 실행하면 에뮬에서 바로 반영됨.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졸린다. 졸려~~
'버킷리스트 > 앱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공완 (with 개발이 재미있는 플러터앱 프로그램밍) #3 (0) | 2024.04.29 |
---|---|
오공완 (with 개발이 재미있는 플러터앱 프로그램밍) #2 (0) | 2024.04.29 |
오공완 (with 코딩애플(유튜브)) #6 (1) | 2024.04.27 |
오공완 (with 코딩애플(유튜브)) #5 (1) | 2024.04.26 |
오공완 (with 코딩애플(유튜브)) #4 (0) | 2024.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