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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킷리스트/앱 만들기

오공완 (with 개발이 재미있는 플러터앱 프로그램밍) #3

by 또또도전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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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곳에 쓴 내용은 앱 만들기라는 버킷리스트를 달성하기 위해 플러터를 공부하면서 정리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플러터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리하면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를 발견하신 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뭐가 잘못됐는지 지난 번부터 앱바 배경이 흰색이다..ㅜ.ㅜ primarySwatch 컬러를 지정했음에도..

일단은 다음으로 넘어가자.

머터리얼 디자인을 적용하려면 pubspec.yaml에서 

flutter:

  user-material-design: true

를 입력해야 한다는데, 이미 되어 있다.

main.dart에

useMaterial3: true,

추가해주면 된다는데, 변화가 없다. 기본값이 머터리얼 3인 걸까? 그래서 배경색 지정이 안된 걸까?

 

쿠퍼티노 디자인 부분은 pass~

 

2.3 소스 구조화하기

소스를 쪼갤 수 있음. lib 폴더에 새로운 파일을 만들고, 소스를 만들고, 메인 파일에서 불러올 수 있음.

역시나 실패..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만 알고 넘어가자.

오늘따라 넘어가는게 늘어나고 있다.

 

3장. 플러터 앱 내부 구조 이해하기

 

이번 장에서는 카운터 앱 분석하기인데, 앱바 색상 지정하는 방식이 책과는 다르다. seedColor라는 코드를 사용했다.

 

코딩을 배우면서 어려운 점 중에 하나가 이런 부분이다. 내가 연습하는 플러터 버전이랑 책버전 다른 점.

이렇게 되면 내가 실수를 해서 작동을 안 하는 건지 구분할 수가 없다. 

아래 코드를 저장해 둬야겠다.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카운터 앱에서 main()함수는 runApp() 함수를 호출하고 파라미터로 MyApp() 인스턴스를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MyApp()가 최상위 위젯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MyApp()가 최상위 위젯이라는 것을 기억합니다.

이 외계어를 언젠가는 이해할 날이 오겠지.

 

파라미터, 함수, 인스턴스, 클래스.. 유튜브에서 설명을 들은 적이 있는 거 같은데.. 아직도 구분을 못하겠다.

여기서 잠시 다시 유튜브의 도움을 받고 와야겠다.

 

함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단위

클래스는 변수와 함수들을 포함하는 특정 기능들의 집합

객체는 정의된 클래스명으로 선언하면 만들어지는 것

인스턴스는 객체가 실행이 되어 메모리에 떠 있는 것을 의미

 

함수<클래스<객체<인스턴스<모듈<패키지<컴포넌트

기술노트라는 유튜버의 내용인데.. 파라미터는 나오지도 않고 모르는 용어가 또 추가되었다.

 

오늘은 3강을 모두 끝낼 수 있을 줄 알았는데..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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