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킷리스트/앱 만들기

오공완(풀스택 개발이 쉬워지는 다트&플러터) #B-9 class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해하기

by 또또도전 2024. 11. 19.
반응형

// 이곳에 쓴 내용은 앱 만들기라는 버킷리스트를 달성하기 위해 플러터를 공부하면서 정리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플러터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리하면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를 발견하신 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조금씩 두려워지는 단계로 들어서게 된 거 같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니..ㅜ.ㅜ

 

Just Do it~!

 

시작 전에 함수를 하나 만들고 시작한단다.

  - return값이 필요 없기에 void를 써다고 한다. 각 수행결과를 구분하기 위한 함수란다.

 

책에서 클래스와 클래스의 함수(메서드)를 표로 제공해 주었다. (메서드, 파라미터 등의 용어가 나오면 쫄기 시작하는데, 이제는 조금은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다. 느낌만..^^;;)

클래스 메서드 의미
int abs 절대 값을 계산함(absolute)
int gcd 최대 공약수를 계산(great common divisor)
int toString 문자열로 변환함
double abs 절대 값을 계산함
double toString 문자열로 변환함
double floor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가까운 정수를 계산함.
double round 가까운 정수를 계산함
String toLowerCase 소문자로 변환함
String toUpperCase 대문자로 변환함
String length 길이를 계산
String substring 문자열의 일부를 추출해서 새로운 문자열을 생성
String [ ] 문자열의 특정 글자를 지칭
bool toString 문자열로 변환
bool is 왼쪽의 변수/상수가 오른쪽의 타입인지 검사
bool is! 왼쪽의 변수/상수가 오른쪽의 타입이 아닌지 검사

 

1. int 클래스

  - 'int 클래스 기반으로 iInteger 객체(object)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클래스는 일종의 설계도이며, 객체는 설계도에서 찍어낸 실제 물건이라고 보면 됩니다.'라는 설명이 되어 있다. 그렇다고 한다. 어떤 느낌인지 느낌이 없다..ㅜ.ㅜ

 

객체 이름 끝에 점(.)을 찍으면 나오는 함수들

  - 제대로 공부하려면 reference에 가서 알아보라는데, 대 환장 파티이다. 안 들어가보는 걸 추천. 그리고 주소도 좀 이상하다. 아래 주소가 아닐는지..

 

https://api.dart.dev/dart-core/int-class.html

 

int class - dart:core library - Dart API

An integer number. The default implementation of int is 64-bit two's complement integers with operations that wrap to that range on overflow. Note: When compiling to JavaScript, integers are restricted to values that can be represented exactly by double-pr

api.dart.dev

  - 책에서는 클래스 안의 함수를 메서드로, 클래스 밖의 함수를 그냥 함수로 나눠 부르기로 한단다.

 

2. double 클래스

 

https://api.dart.dev/dart-core/double-class.html

 

double class - dart:core library - Dart API

A double-precision floating point number. Representation of Dart doubles containing double specific constants and operations and specializations of operations inherited from num. Dart doubles are 64-bit floating-point numbers as specified in the IEEE 754 s

api.dart.dev

 

3. String 클래스

 

  - 길이를 띄어쓰기까지 포함해서 계산하는 거 같다.

  - 문자 길이 추출은 0~5이며, 다트에서는 1이 0이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바로 설명이 첨부되어 있다. 역시 친절해.

 

아래는 나는 절대로 들어가 볼 것 같지 않은 String 클래스 공식 설명하는 곳.

https://api.dart.dev/dart-core/String-class.html

 

String class - dart:core library - Dart API

A sequence of UTF-16 code units. Strings are mainly used to represent text. A character may be represented by multiple code points, each code point consisting of one or two code units. For example, the Papua New Guinea flag character requires four code uni

api.dart.dev

 

4. bool 클래스

 

 

bool 클래스 주소도 첨부해 본다.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겠지~^^;;

https://api.dart.dev/dart-core/bool-class.html

 

bool class - dart:core library - Dart API

The reserved words true and false denote objects that are the only two instances of this class. It is a compile-time error for a class to attempt to extend or implement bool. Available Extensions Constructors bool.fromEnvironment(String name, {bool default

api.dart.dev

 

클래스 타입을 확인하는 명령어도 입력해 본다.

 

경고 메세지가 웃긴다. 나도 알어~! 근데 책에서 하라잖아~

 

오늘 공부 끝~ 정말 긴 공부였다. 고생했다.

반응형